본문 바로가기
건강치료 정보

자외선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과 자외선 관리를 위한 적절한 대처 방안

by 닥터류 2022. 2. 20.

자외선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의 종류와 자외선 관리를 위한 적절한 대처방안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외선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

자외선에 의해 피부 노화가 일어나는 광노화  

자외선에 의해 발생하는 노화를 광노화라고 부릅니다. 장시간에 걸쳐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에서 콜라겐을 합성하는 효소의 작용이 억제되고 이로 인해 피부의 탄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콜라겐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콜라겐의 감소는 피부 탄력성 소실과 주름 생성, 늘어지는 피부로 만듭니다. 또한 피부가 거칠어지고 건조해지며, 초기엔 각질층이 두꺼워져 피부 두께가 증가되면서 거칠어지는데, 이러한 상황이 더 진행되면 피부가 오히려 얇아지며 심해지는 경우 피부에 테이프를 붙였다가 떼면 그대로 피부가 벗겨져 버리는 상태가 되기 도 합니다. 

 

광노화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면 손등이나 얼굴에 1mm~몇 cm 정도의 엷은 갈색 반점인 일광 흑색점이 보일 수 있습니다. 택시 기사분들과 같이 운전을 오래 하시는 분들이 운전석의 창문을 통해 왼쪽 얼굴이 자외선을 만성적으로 노출될 경우 왼쪽 얼굴에 광노화가 뚜렷하게 발생하는 사진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UV-A에 의해 일어나는 다형광 발진

다형광 발진은 광과민 질환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주로 UV-A에 의해 유발되는 다형광 발진은 봄에 증상이 생겨 초여름까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보통이라고 합니다. 병변은 겨울 시기 동안 노출이 되지 않았던 부위인 팔이나 목에 잘 생기며 다형광 발진의 증상은 가려움과 함께 다양한 모양의 붉은 피부발진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야외에서 일하는 남성에게서 주로 보이는 만성 광선 피부염

만성 광선 피부염은 UV-A, UV-B, 가시광선 등 태양광선에 만성적으로 노출되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야외에서 일을 하는데, 선크림을 잘 바르지 않은 남성이 주로 가지고 있는 질병으로 여름에 약화되는 편이지만 1년 내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굉장히 가려워 괴로운 질병이라고 합니다. 

 

심하면 쇼크 증상까지 나타나는 일광 두드러기

일광 두드러기의 경우 태양광선에 노출이 되는 부위에서뿐만 아니라 노출이 잘 되지 않는 부위에서도 두드러기가 생기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주로 청년, 장년기인 10대에서 50대 사이에서 많이 발생하며, 전신에 과도하게 태양광선이 노출될 경우에는 쇼크 증상까지도 드물게 나타난다고 하니 일광두드러기 증상을 가진 사람이라면 평소 관리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자외선 관리를 위한 적절한 대처방안

기본적인 대처 방안

일상생활에서 자외선을 관리하기 위해서 먼저 자외선의 적절한 차단이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자외선을 차단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입니다. 또 모자를 착용하거나 양산을 쓰는 것도 대표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외선 지수에 대한 이해

자외선 차단제의 사용을 위해서는 자외선 지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자외선 지수는 자외선의 강도를 의미하는데, 한국에서는 기상청이 매일 자외선 지수에 대해 공지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출이 많고 해가 강한 여름에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는데, 한 여름의 자외선 지수는 매우 높은 수치인 10을 기록하는 날도 흔하다고 합니다. 세계 보건기구인 WHO에 따르면 자외선 지수가 3을 넘어서면 자외선 차단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하루 중에는 해가 가장 강한 정오를 기준으로 2시간에서 3시간 전후에 가장 강력하게 자외선 수치가 나온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이나 봄과 같이 자외선이 강한 계절에는 이 시간에 외출하는 것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의 효과 수치에 대한 이해

자외선 차단제가 자외선을 막는 원리는 자외선을 흡수하거나 산란, 반사를 통해 피부를 보호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살펴보면 숫자 또는 플러스 표시를 확인할 수 있는데, 표시중 숫자로 표시하는 SPF는 일광차단지수로 UV-B를 차단할 수 있는 효과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SPF지수는 1이 10~15분 동안 피부의 홍반, 선번 증상을 예방하는 것으로 보통 20~30 SPF 제품은 3~4시간의 차단력을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자외선 차단제에 플러스 표시가 된 것이 있는데, 이것은 PA로 UV-A를 차단하는 효과를 표시한 수치입니다. PA 지수는 숫자가 아닌 플러스 등급으로 차단 효과를 표기하는데, 플러스 하나는 차단함, 플러스 두 개는 잘 차단함, 플러스 세 개는 매우 잘 차단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