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치료 정보

pH 측정기, 유수분 측정기, 피부 예민도 테스트 등 피부 상태 분석 방법 정리

by 닥터류 2022. 8. 25.

pH 측정기, 유수분 측정기, 피부 예민도 테스트 등 피부 상태 분석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H 측정기 활용

피부 분석기기를 활용한 피부 상태 분석 방법 정리

pH 측정기 활용

피부 분석기기에 대해 살펴보면 먼저 pH 측정기가 있습니다. 피부 표면의 pH 정도를 측정하는 기기를 피부 상태가 계절이나 기후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장기간 검사 수치에 의해 결과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pH 측정 시 온도는 20~22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고 습도는 40~60 정도의 환경이 적절합니다. 이상적인 pH는 4.5~5.5 정도라고 합니다. 

 

피부 확대경 활용

피부 확대경을 이용한 피부 분석방법이 있습니다. 피부 확대경은 육안으로 판별하기 어려운 색소침착, 여드름, 잔주름을 관찰하는데 활용됩니다. 확대경을 사용할 때는 검사를 받는 사람의 눈을 광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눈 보호대를 착용해야 합니다. 

 

유수분 측정기 활용

다음은 유수분 측정기가 있습니다. 피부 표면의 유분이나 피지의 정도 피부 표면 수분량을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피부 표면에 프로브를 대고 미터기에 표시가 되는 수치에 의해 피부 유수분 정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수분량은 U존에 해당하는 양측 볼에서 측정이 가능하며, 유분량은 T존이라 부르는 이마와 코 쪽 주변 부위에서 이루어집니다. 

 

유분 정상 수치는 100~200이며, 지성 피부인 경우 220 이상의 수치가 나옵니다. 수분량은 매우 건조한 피부의 경우 50 이하, 건조한 피부는 50~60, 정상은 60 이상의 수치입니다. 

 

경피 수분 손실량 측정기 활용

경피 수분 손실량 측정기가 있습니다. 경피 수분 손실량 측정기는 각질층의 피부 장벽 기능 정도를 측정하는 장비입니다. 다양한 외부 환경에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측정 시 일정한 습도와 온도 유지가 필수입니다. 

 

피부의 수분 손실은 표피를 통한 증발과 땀 등을 통해 되기 때문에 경피의 수분 손실은 표피를 통한 수분 증발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경피 수분 손실량 결과를 보면 0~9 정도가 매우 좋음, 10~14가 좋음, 15~24가 정상, 25~29가 약간 손실, 30 이상이 심한 손실로 볼 수 있습니다. 

 

피부 예민도 테스트 활용

피부 예민도 테스트는 말 그대로 피부의 예민도를 판별하는 테스트입니다. 스파츌라 같은 실리콘 재질로 만들어진 말랑말랑한 도구로 이마와 가슴 부위를 그어 줍니다.

 

5분 정도 경과된 후 피부를 살펴봐서 피부가 약간 붉은색이면 정상입니다. 하지만 습진성 피부를 가지고 있다면 오히려 흰색으로 보이기도 하고 예민성 피부는 부어오르고 붉게 변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붉은색이 옆 쪽으로 확장하기도 합니다. 

댓글